관광공사-SK텔레콤, 「2018 스마트관광 앱 개발 공모전」
관광공사-SK텔레콤, 「2018 스마트관광 앱 개발 공모전」
  • 김수련 인턴기자
  • 승인 2018.07.16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광정보 활용 및 ICT 경쟁력 강화 위한 앱 공모전, 7월 18일~12월 7일접수
 

한국관광공사와 SK텔레콤은 관광정보 활용을 통한 다양한 관광 서비스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2018 스마트관광 앱 개발 공모전’을 오는 18일부터 12월 7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2013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한 ‘스마트관광 앱 개발 공모전’은 한국관광공사가 보유한 15만 여건의 다국어 관광정보 개방 서비스인 ‘TourAPI’를 활용하고, SK텔레콤의 오픈 플랫폼 ‘T map 및 위치기반 API’를 이용하여 제작한 관광 관련 우수 앱을 선정하는 행사이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대상 1,000만원, 최우수상 500만원, 우수상 300만원, 장려상 100만원 등 30팀에게 총 시상금 4,150만원이 수여된다.

▲수상팀은 출시한 앱의 국내외 홍보 마케팅 및 광고 등을 지원 받으며, ▲SK텔레콤의 파트너 협업 프로그램 ’True Innovation'에 지원 시 가산점 혜택과, SK텔레콤 유관부서와 공동 프로젝트 진행 기회를 제공 받게 된다. 

특히, 이번 공모전부터는 수상팀이 기존 28개 팀에서 30개 팀으로 확대 됐다.

본 공모전을 통해 그 동안 376개 팀이 참가해 77개의 앱이 수상하였으며, 특히 2016년 대상작인 제주여행 특화 서비스 앱 ‘트립앤바이 제주’는 출시 6개월 만에 10만 다운로드를 돌파하는 등 큰 인기를 얻은 바 있다.

공사 TourAPI를 이용해 출시한 서비스 중 ‘와그’과 ‘레드테이블’은 행정안전부가 주최하는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에서 모두 대통령상(대상)을 수상한 서비스다.

특히 여행 액티비티 예약 서비스 앱 ‘와그’의 경우는 다운로드 수 100만 건 돌파와 함께 신규 사업 1년 3개월 만에 800%의 매출 신장세를 기록했다

양 사는 공모전을 통해 더 많은 개발자들이 관광 관련 서비스를 출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출시된 다양한 서비스로 내외국인 여행객들에게 보다 편리하고 혁신적인 여행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공모전 설명회가 7월 19일(목) 오후 2시에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디캠프 다목적홀에서 개최된다.

이 자리는 스마트폰 앱 개발자 및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설명뿐만 아니라, TourAPI 등 Open API 활용교육까지 실시하여 공모전 참가자들의 API 사전 학습시간과 개발기간을 단축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상구 한국관광공사 ICT융합실장은 “현지, 실시간, 소통 중심으로 변화한 관광 트렌드에 대응하는 민간의 참신하고 다양한 아이디어가 접목된 스마트 관광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어 “본 공모전이 마중물이 되어 신규 비즈니스 및 일자리 창출에 일조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아울러 이번 공모전에서는 공사에서 제공하는 ‘무장애 여행정보’ 등을 활용하여 장애인 등 사회적 취약계층을 배려한 서비스도 출시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