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이를 위한 예술'을 꿈꾸는 키스 해링의 10년 예술혼
'모든 이를 위한 예술'을 꿈꾸는 키스 해링의 10년 예술혼
  • 임동현 기자
  • 승인 2018.12.17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키스 해링, 모두를 위한 예술을 꿈꾸다> DDP 디자인전시관에서 내년 3월까지

1980년대 단 10년간의 불꽃 같은 작업 활동을 통해 '모든 이를 위한 예술'을 꿈꾸었던 키스 해링의 작품을 한자리에 모은 <키스 해링, 모두를 위한 예술을 꿈꾸다>가 오는 2019년 3월 17일까지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 배움터 지하2층 디자인전시관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는 키스해링 재단, 나카무라 키스해링 컬렉션에서 키스 해링 탄생 60주년을 기념해 기획한 전시로, 키스해링 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주요작품 175점을 선보인다.

▲ <아이콘>

키스 해링은 1980년대 '그래피티'를 예술의 경지로 승화시킨 작가로 우리에게 알려져 있다. 그는 예술의 폐쇄성에 의문을 가지고 지하철 역 광고판에 분필로 그린 <지하철 드로잉> 시리즈를 선보이기 시작한다.

그는 '모든 이를 위한 예술'을 이상으로 삼았으며 지하철 역 드로잉을 시작으로 포스터, 음악 앨범의 커버 디자인 등을 통해 대중들이 더 쉽게 자신의 예술을 접하도록 만들었다. 

전시는 작가의 작업 초기부터 타계할 때까지의 작품 세계를 한눈에 보여준다. 대중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예술적 시도와 음악 앨범과 포스터 작업 등을 통해 세계의 평화, 인종 차별 반대 등의 목소리를 낸다.

▲ <앤디마우스>

그의 대표작인 <아이콘> 작품들은 물론 국내에 처음으로 공개되는 초대형 작품인 <피플>과 <피라미드>, <블루프린팅>, 만화적 상상력을 자신의 시그니처 작업으로 탈바꿈시킨 <빛나는 아기>, <짖는 개> 등을 전시에서 만날 수 있다.

또한 1988년, 에이즈에 걸린 것을 알게 된 후 병마와 싸우며 작업한 <종말> 시리즈, 어린이를 위한 <파랑과 빨강의 이야기>. 그리고 자신의 멘토인 앤디 워홀의 얼굴과 디즈니 캐릭터 미키마우스를 합성해 미국의 자본주의를 풍자한 <앤디마우스> 시리즈, 데이빗 보위의 1983년 앨범 <위드 아웃 유> 앨범 커버 등도 주목된다.

▲ <위드아웃유> 앨범 커버

이와 함께 키스 해링이 활동하던 모습이 담긴 사진, 관련 영상, 콜라보레이션 상품들도 함께 전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