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증후군 여성 사회적 성장 그리다…연극 <젤리피쉬> 작품개발 쇼케이스 개최
다운증후군 여성 사회적 성장 그리다…연극 <젤리피쉬> 작품개발 쇼케이스 개최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4.04.29 0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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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크리에이티브테이블 석영 공동제작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 다운증후군 여성의 사회적 성장, 도전을 유쾌하고 감동적으로 그려낸 연극 <젤리피쉬>가 내달 작품개발 쇼케이스로 관객들과 만난다. 

(재)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과 ‘크리에이티브테이블 석영’이 선보이는 연극 <젤리피쉬>는 다운증후군 ‘켈리’의 사랑과 출산을 통해 장애인의 독립과 자유를 그린다. 2018년 영국 런던 부시 시어터(Bush Theatre), 2019년 영국 내셔널 시어터(National Theatre), 2023년 호주 뉴 시어터(New Theatre) 상연 등을 통해 세계적으로 화제를 모은 장애 소재 연극이다. 

▲연극 <젤리피쉬> 작품개발 쇼케이스 출연진 (왼쪽부터 시계방향) 정수영, 김바다, 백지윤, 김범진
▲연극 <젤리피쉬> 작품개발 쇼케이스 출연진 (왼쪽부터 시계방향) 정수영, 김바다, 백지윤, 김범진

영국 작은 바닷가 도시 ‘스케그니스’에서 살고 있는 27살 다운증후군 여성인 ‘켈리’가 성년의 시기에 겪는 다양하고 복잡한 사회화 과정, 그리고 그녀와 함께 살아가는 주변인물들의 동반 성장을 따뜻하고 감동적으로 그려냈다는 호평을 관객과 평단으로부터 이끌어냈다. 

작품은 27살 다운증후군 ‘켈리’와 ‘닐’의 사랑과 출산을 통해 장애인의 사랑과 출산을 전면에 내세운 동시에 켈리의 엄마 ‘아그네스’와 친구 ‘도미닉’으로 하여금 출산의 위험과 권리의 미묘한 균형 등 가볍지 않은 주제를 유쾌하면서도 감동적으로 전한다. 또한, 궁극적으로 자신의 삶에서 선택의지를 갖는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묵직한 질문을 던진다. 

이번 공연은 <나무 위의 군대> <살아있는 자를 수선하기> <온 더 비트> <아들 Le Fils> 등 매 작품마다 섬세하고 정교한 해석에 세련된 미장센을 더해 관객의 오감을 사로잡는 연출 민새롬이 진두지휘한다. 민 연출은 “원작과는 사회적, 제도적으로 상이한 창작 환경에서 한 번에 뚝딱 작품이 완성될 리 만무하다. 하지만 우리는 이 작품을 어떤 태도와 방식으로 창작할 것인가를 관객과 공연 예술계에 진솔하게 고백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개발 과정에서 과감하게 실패하고, 발견한 오류들을 앞으로 계속 이어질 다른 훌륭한 작업들에 남겨야 한다고 생각한다”라며 “앞으로 이런 형태의 창의적-기술적 협업은 점점 가속화될 것이다. 스스로 <젤리피쉬 작품개발 쇼케이스>라고 정의하고 창작진과 마주했던 다양한 창의적, 기술적, 사회적 시도들을 진행중이다. 설레고 흥미롭고 지난했던 우리의 창작 과정 자체가 공연 컨셉이 되어 관객을 만날 수 있도록 고민하고 노력하고 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활기차고 에너지가 넘치며, 때로는 거칠고 야한 농담도 서슴지 않는 27살 다운증후군 ‘켈리’ 역에는 백지윤이 오디션을 통해 발탁됐다. 발레 전공자로 무대 경험을 쌓고 2019년 드라마 <고고송>을 통해 배우로 데뷔한 이래 다양한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백지윤이 첫 연극 무대에 도전한다. 

다운증후군 딸을 보살피며 사느라 지치고 예민해져 있지만, 누구보다 딸을 사랑하는 엄마 ‘아그네스’ 역에는 연극 <톨스토이 참회록 안나 카레니나와의 대화>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아들 Le Fils> <비 Bea> 등 배우 특유의 세련되고 감각적인 표현력으로 고전극과 현대극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배우 정수영이 출연, 딸의 행복을 바라는 마음과 걱정스러움 사이의 미묘한 감정을 섬세하게 표현한다. 

켈리의 남자친구이자 아케이드에서 일을 하는 ‘닐’ 역에는 연극 <엠. 버터플라이> <3일간의 비> <히스토리 보이즈>, 뮤지컬 <비더슈탄트> 드라마 <가슴이 띈다> <법대로 사랑하라> 등 매 작품마다 매력적인 보이스와 독특한 감성으로 이목을 집중시키는 김바다가 출연한다. 때로는 사회의 편견에 힘들어하지만, 책임을 다하는 ‘닐’의 절제된 감정선이 기대된다. 

아그네스에 의해 집에 초대된 친구 ‘도미닉’은 퀴즈를 좋아하는 여자에게 잘 보이기 위해 퀴즈쇼에 출연을 결심하는 인물로, 연극 <파우스트> <코리올라누스> <20세기 건담기>, 뮤지컬 <푸른 나비의 숲> 영화 <고속도로 가족> <더 박스> 등을 통해 연기력을 인정받은 김범진이 출연한다. 켈리의 사랑에 편견이 없는 인물로, 캐릭터가 가진 매력을 가감 없이 발휘할 예정이다.

▲모두예술극장 전경
▲모두예술극장 전경

국내외에서 발달장애인이 무대에 등장하는 사례는 종종 있어 왔지만 이번 <젤리피쉬> 작품개발 쇼케이스는 장애, 비장애 구분없이 다양성에 초점을 맞춘 통합적이고 다각적인 연습을 모두 시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특히, 이번 한국 프로덕션은 (재)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과 크리에이티브테이블 석영이 신경 다양성(Neuro-Diversity)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새로운 연대의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발달장애인의 언어연극을 위한 개발성과 다양성을 특화하기 위해 다양한 훈련과 워크숍을 진행, 그 과정을 공개하는 과감한 제작방식을 시도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김형희 이사장은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은 ‘장애예술 저변확대’, ‘장애예술의 사회적 가치확산’, ‘지속 가능한 장애예술 기반 조성’이라는 중장기 목표 하에 ‘모두예술극장’을 개관했다. 모두예술극장은 이번 작품을 준비하면서 장애배우와 함께 연극 제작 방법론을 모색하고 그 과정을 다양한 형태로 기록하고자 한다. 이 기록물들이 장애배우와 함께 하는 창작 작업의 마중물이 되어, 우리나라 장애예술의 양적·질적 성장을 이루는 초석이 되길 바란다”라며 “<젤리피쉬>는 그 첫 발걸음으로, 모두예술극장이 앞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성을 담았다. 또한 모두예술극장이 관객으로 하여금 서로 논의해야 할 장애에 대한 실질적인 문제의식을 담았다”라고 이번 프로덕션에 대한 의미를 전했다.

그 과정으로 지난 1월, 감각 워크숍을 시작으로 모든 창작진과 배우들이 각자의 자극을 공유하고 인물, 상황, 공간에 대한 인지학습 등 체계적 훈련을 진행했다. 또, 장애학, 접근성 등에 기초한 안전한 제작 환경을 위한 셀프케어 매뉴얼 작성 등 포용적인 제작 환경을 마련함으로써 새로운 공연 메커니즘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이번 <젤리피쉬> 작품개발 쇼케이스는 그러한 과정을 공개하는 취지로 개최되며, 실연, 낭독, 입체낭독 등 여러 형태로 관객을 만나며 쇼케이스는 5월 22일부터 28일까지 모두예술극장에서 공연된다. 전석 2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