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국의 광장문화]축제가 가져야 할 키워드, 대동(大同), 동락(同樂), 상생(相生)Ⅱ
[김승국의 광장문화]축제가 가져야 할 키워드, 대동(大同), 동락(同樂), 상생(相生)Ⅱ
  • 김승국 문화 자유기고가/전 노원문화재단 이사장
  • 승인 2023.10.25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승국 문화 자유기고가/전 노원문화재단 이사장
▲김승국 문화 자유기고가/전 노원문화재단 이사장

타 축제와 차별화되고 특성화된 축제여야 한다

현재 전국에서 열리고 있는 축제가 획일화되고 있다는 비판이 있다. 그래서는 축제가 발전해 나갈 수 없다. 축제는 지역, 사업 성격을 고려하여 특성화되어야 하며 유사 타 축제와 차별성을 갖추고 있어야 발전해 나갈 수 있다. 이러한 중장기 포석도 필요하지만, 목전의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단기 사업 목표가 기획되어야 한다. 해당연도 축제의 관람객 수 목표, 프로그램 구성, 재원 조성 계획 등이 합리적이고 현실성 있게 그 근거가 타당성과 구체성을 갖도록 설정되어 있어야 한다. 단기 목표는 축제 실행계획과 그 궤를 같이해야 함은 물론이다. 

이러한 실행계획을 기반으로 축제는 실행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축제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운영 조직이 필요하다. 조직을 구성할 때는 행사 성격과 규모에 맞는 조직 구성해야 하는데 전문성을 갖춘 충분한 인력을 확보하고 적재적소에 인력을 배치해야 한다. 그다음에 프로그램 구성을 사업목적에 맞게 기획하고 구성해야 한다. 

축제는 프로그램의 차별화와 완성도가 중요

축제는 프로그램의 완성도가 중요하다. 따라서 차별성 및 독창성 있는 다양한 시도와 참신한 아이디어가 담겨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해야 할 것이다. 프로그램은 사업목적에 맞게 메인 프로그램과 부대프로그램을 적절하게 선정하고 배치해야 한다. 이렇게 선정되고 배치된 프로그램을 원활하게 진행하고 운영하려면 관객의 접근성과 동선을 고려하여 시간대에 맞추어 행사 특성, 규모 등을 반영한 장소를 선정하고 운용 인력을 배치하여야 한다. 

또한, 돌발상황에 대처한 안전대책 메뉴얼을 마련하고 현장 안전요원 배치해야 한다. 프로그램 진행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관객 이해 및 편의를 위한 서비스가 적절하게 제공되어야 한다. 즉 관객들에 대한 안내 및 편의 제공을 위한 자원봉사자 및 충분한 진행요원의 배치는 물론 축제프로그램과 장소의 정보제공을 위한 안내 자료가 충분히 준비되어 있어야 하며, 화장실, 식음료 서비스 등 편의시설을 확보하고, 장애인을 위한 서비스 제공도 이루어져야 한다. 

이 모든 준비가 완벽하게 이루어진다 해도 축제에 대한 적극적인 사전 홍보 및 현장 홍보가 다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서는 아무 소용이 없다. 적극적인 관객개발이 될 수 있도록 전문적인 홍보 마케팅 인력을 활용한 온라인-오프라인 홍보 마케팅 전략이 수립되고 시행되어야 한다.

축제의 본질에서 벗어나 대형 이벤트로 전락하고 있다는 비판 새겨들어야

축제의 치밀한 실행계획과 원활한 운영이 이루어진 후에는 사후 평가는 매우 중요하다. 그 평가는 다음 축제를 기획할 때 고려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자료이다. 따라서 축제가 끝나면 사업계획과 목표에 따른 실제 현장 운영이 부합하였는지를 철저히 분석하고 평가해야 한다. 또한, 현장에서 관객 참여 및 호응이 적절히 이루어졌는지, 행사의 전반적인 수준은 어떠하였는지, 해당 분야 발전에 기여한 축제였는지, 지역발전 및 사회적 관심이 제고된 축제였는지를 분석하여 평가보고서에 세세히 담아내야 한다. 

축제를 성공적으로 치르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세세한 준비가 선행되어야 한다. 지역 축제는 함께 즐기는 축제이니만큼 전문가들만의 잔치가 되어서는 안 된다. 다시 말해 전문가들이 집행하고 지역민들은 구경꾼으로 머무는 축제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현재 전국에서 펼쳐지고 있는 대부분의 축제가 축제의 본질에서 벗어나 지역민이 주인이 되는 축제가 아니라 대형 이벤트로 전락하고 있다는 비판을 새겨들어야 한다. 다시 말해 특정한 전문가의 손에 의해서가 아니라 지역민이 주인이 되는 축제, 지역의 공동체가 서로 역할을 적절하게 나누어 협력하여 대동(大同), 동락(同樂), 상생(相生)이라는 축제의 기본 정신을 지켜나가야 성공적인 지역 축제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