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극단, 민간극단 우수작 선정 ‘2024 기획초청 Pick크닉’
국립극단, 민간극단 우수작 선정 ‘2024 기획초청 Pick크닉’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4.07.19 0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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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속소설이 머 어때서?!>, <배소고지 이야기; 기억의 연못>, <노인과 바다> 선정
국립극단 제작비 지원해 우수작 초청…잠재적 관객층 발굴로 연극 활성화

[서울문화투데이 진보연 기자] 올 여름 국립극단이 민간 극단과 손을 잡고 ‘2024 기획초청 Pick크닉’을 관객들에게 선보인다. 

창작되는 작품 수 대비 기존 작품의 유통경로가 다양하게 마련되지 않거나 유통의 범위가 충분히 확보되지 못하면 국내 공연 업계의 성장과 세계화를 견인할 대표작의 탄생을 꿈꾸기 어렵다. 유통망이 미진하면 우수한 창작신작이 탄생해도 레퍼토리로 자리 잡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관객을 만나기 힘들기 때문이다. 이를 개선하고자, 국립극단은 [2024 기획초청 Pick크닉]을 기획했다.

▲국립극단 2024 기획초청 Pick크닉
▲국립극단 2024 기획초청 Pick크닉

[기획초청 Pick크닉]은 민간극단에 공연 제작비를 지원하고 국립극단 명동예술극장의 공연장 제반 시설과 무대 사용을 제공한다. 국립의 역할로서 한국을 대표할 공연 레퍼토리의 성장을 돕고 연극계를 비롯해 민간 공연계, 문화예술계와 호흡을 같이한다는 의의다.

국립극단 박정희 예술감독은 “공연은 아무리 잘 만들어도 관객을 만나지 못하면 그 생명력을 잃는다”라며 “뛰어난 작품들이 잠시 반짝였다 사라지지 않도록, 더 많은 관객 앞에서 그리고 더 많은 무대 위에서 계속 숨 쉴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국립극단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라고 취지를 밝혔다.

국립극단의 자체 제작 공연뿐만 아니라 민간 창작단체의 수준 높은 공연을 선별해 소개함으로써 명동예술극장을 찾는 관객들의 선택지도 더욱 넓어졌다. 인증된 작품이라는 점에서 초심자도 연극의 즐거움을 느끼고 연극적 경험을 확장할 수 있다. 잠재적 관객층의 발굴로 연극 장르의 활성화를 꾀한다는 것이다. 여가 활동과 예술 소비가 활발한 여름과 겨울 시즌에 집중해 기획초청 사업을 진행하면서 국립극단은 명동예술극장에 더 많은 관객의 발걸음이 이어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기획초청 Pick크닉]의 첫 시작으로는 음악극 <통속소설이 머 어때서?!>, <배소고지 이야기; 기억의 연못>, 이자람 판소리 <노인과 바다>가 선정됐다. 세 작품은 대중소설, 구술문학, 판소리에 근간을 두고 우리말의 번뜩이는 재치와 정다운 솜씨가 돋보이는 뛰어난 재질을 가지고 있다. 또한 시대에 맞서거나 시대를 품고 살아온 굳세고 진심 어린 한 편의 인간 서사로 시간을 건너와 극장을 찾은 오늘날의 관객들에게 삶의 용기와 위로를 전할 예정이다.

▲음악극 <통속소설이 머 어때서?!>(제공=서울연극협회, 양동민 작가)
▲음악극 <통속소설이 머 어때서?!>(제공=서울연극협회, 양동민 작가)

음악극 <통속소설이 머 어때서?!>

[2024 기획초청 Pick크닉] 중 가장 먼저 무대에 오르는 작품은 음악극 <통속소설이 머 어때서?!>(김말봉 원작, 정안나 연출)다. 8월 18일부터 25일까지 명동예술극장에서 만날 수 있는 이 작품은 지난해 공연 당시 대학로에 ‘통속마니아’, ‘통속인’이라는 신조어를 탄생시키며 소위 ‘통속붐’의 열광적인 팬덤을 만들어냈다. 그해 한국연극 베스트 7, 공연과 이론 올해의 작품상, 한국여성연극협회 올빛상 연출부문 등을 수상하며 선풍적 인기에 비하는 작품성 역시 인정받았다.

음악극 <통속소설이 머 어때서?!>는 1930년대 스스로를 ‘통속소설 작가’로 칭하며 대중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은 소설가 김말봉의 생애와 그의 소설 『고행』, 『찔레꽃』, 『화려한 지옥』을 만담 형식으로 풀어낸 작품이다. 남성 중심의 근현대 문화예술사에서 자신만의 작품 세계를 일궈낸 여류작가 김말봉을 최초로 조명하며, “대중을 위한 작품이 살아있는 작품”이라는 원작자의 예술관에서 비롯해 1930년대 대중문화를 적극 활용해 보여준다.

김말봉은 1930년대에 걸출한 소설가였고 해방 후에는 여성운동가로 활발한 활동을 했다. 그럼에도 ‘통속소설’과 ‘여류’라는 정체성으로 한국문학사에서는 그 자취가 희미하다. 음악극 <통속소설이 머 어때서?!>는 그의 대표작 세 작품을 연작으로 각색하여 김말봉의 개성 넘치는 예술 세계를 1930년대 대중문화의 분위기 속에서 연극적으로 다시 만날 수 있는 작품이다.

극단 수수파보리의 정안나 대표가 김말봉의 생애와 대표작을 중심으로 대본을 재창작하고 연출했다. 2022년 이해랑연극상을 수상한 남명렬을 비롯해 김영선, 김정우, 이한희, 신정은, 이진철, 김하진, 안병찬, 임윤호, 이태희, 김단경 배우가 코믹하면서도 애처로운 질감의 연기로 열연을 펼친다. 8월 18일 공연 종료 후에는 드라마터그 배선애의 사회로 김말봉 전문 연구자인 국문학자 진선영, 연출 정안나, 배우 이태희와 김단경이 참석하는 예술가와의 대화를 진행한다.

▲<배소고지 이야기; 기억의 연못>(제공=프로덕션IDA(아이디에이))
▲<배소고지 이야기; 기억의 연못>(제공=프로덕션IDA(아이디에이))

<배소고지 이야기; 기억의 연못>

8월 31일부터 9월 8일까지는 <배소고지 이야기; 기억의 연못>(진주 작, 김희영 연출)이 명동예술극장 무대에 오른다. 제41회 대한민국연극제 대상, 연출상, 연기상, 최우수연기상의 4관왕을 거머쥐며 제8회 이집트 샬름엘셰이크 국제청년연극제 대상과 연기상 수상, 제12회 루마니아 바벨 페스티벌 초청작으로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그 우수성을 입증한 작품이다. 2018년 공연예술창작산실 올해의 신작 연극으로 선정돼 2019년 초연했던 공연은 올해 예술경영지원센터 2024 공연예술 유통 공모사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배소고지 이야기; 기억의 연못>은 극작가 진주가 한국전쟁 당시 전북 임실군 옥정호 인근 배소고지에서 벌어진 양민 학살 생존자 200여 명의 구술기록을 토대로 창작한 작품이다. 특히 역사의 전면에서 소외된 여성의 목소리로 전쟁을 복기했다는 점에서 기존의 전쟁 극들과 차별화된 수작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생존을 위해 가해자, 방관자, 공모자, 피해자로 자리바꿈하며 살아야 했던 혼돈의 시대를 섬세한 감각과 절제된 무대 디자인으로 풀어낸 작품은 2023 대한민국연극제 서울대회 무대예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배소고지 이야기; 기억의 연못>은 ‘코러스 연극’의 정석으로 불린다. 한마을 안에서 부대끼며 살아가지만 뜻하지 않는 비극으로 한순간 등을 돌려야만 했던, 생존이 전부였던, 가해자와 피해자의 경계를 넘나드는 역할을 동시에 소화하는 배우들의 호연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주역 배우의 대한민국연극제 연기상 수상과 더불어 최우수연기상을 유례없이 코러스 전원이 공동 수상하면서 무대 위의 모두가 관객의 눈과 마음에 가닿는, 잘 만든 코러스 연극으로 큰 주목을 받았다.

<환희 물집 화상>, <그녀를 용서할 수 있을까> 등을 통해 주체적인 여성 서사를 무대 언어로 서술하고 입체적인 여성상을 그려온 김희영이 연출을 맡았다. 황세원, 임정은, 서미영, 임다은, 김승환, 윤일식, 김솔빈, 김동하, 오준석, 김윤서, 조희윤, 안선하, 박지수가 출연해 담담하다가도 절절히 끓는 감정 연기로 관객의 마음에 깊이 감동의 흔적을 남기는 무대를 선보인다. 9월 1일 공연 종료 후에는 작가 진주, 연출 김희영, 배우 황세원, 임정은, 서미영, 김승환 등이 참석하고 평론가 엄현희가 진행하는 예술가와의 대화가 예정되어 있다.

▲이자람 판소리 <노인과 바다>(제공=두산아트센터)
▲이자람 판소리 <노인과 바다>(제공=두산아트센터)

이자람 판소리 <노인과 바다>

국가무형유산 판소리 이수자, 소리꾼이자 뮤지션, 배우이자 작창가, 이름 세 글자가 장르가 된 대체불가 아티스트 ‘이자람’이 [2024 기획초청 Pick크닉]의 마지막을 장식한다. 9월 13일과 14일에 이어서 명동예술극장에 오르는 이자람은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를 재창작한 동명의 판소리를 노래한다. <노인과 바다>는 스스로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대본과 작창을 만들고 싶다는 의지로 이자람이 직접 원작의 각색에 참여했다. 2019년 두산연강예술상 수상자 신작으로 두산아트센터에서 초연된 후 런던 사우스뱅크 센터 등에 서며 세계 관객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다.

<노인과 바다>가 시작되면 이자람은 특별한 장치가 없는 휑한 무대에 돗자리 하나를 깔고 고수와 함께 등장한다. 인사를 대신하는 여는 소리 한 자락으로 시작하는 공연은 곧장 망망대해에서 커다란 청새치를 낚는 노인의 사투 속으로 관객을 이끈다. 쿠바의 어촌에 얹은 판소리 가락 안에서 이자람은 1인 다역을 소화하며 넘실대는 파도, 팽팽한 낚싯줄, 청새치의 숨통을 끊는 작살 등을 소리로 관객의 눈앞에 생생하게 그려낸다. 

다랑어를 잡아 회를 처먹는 산티아고의 모습을 그리면서 “이 양반은 옛날 쿠바 양반이라 간장과 와사비는 모를 것이다”라며 관객의 웃음을 유발하기도 하는가 하면, 관객이 긴 공연에 지치는 순간에 “침대가 그리우면 지는 거다”라고 노래하며 유쾌한 손짓을 건네기도 한다. 삶을 버텨내는 압도적이고 세찬 감동을 관객에게 휘몰아치면서도, 판소리가 낯선 관객을 위해 해설과 설명을 덧붙이고 추임새를 독려하면서 판소리와 국악의 문턱을 낮추는 다정함이 돋보이는 공연이다.

2시간여를 바닥에 앉아 북을 치는 고수의 역할은 <노인과 바다>에서 핵심적이다. 이번 공연에서는 대전 무형유산 판소리 고법의 박근영이 고수로 이자람과 호흡을 맞춘다. 박근영 고수 특유의 묵직하면서도 흥겨운 장단이 강단 있는 이자람의 목소리에 어우러져 바다 위의 사투를 그리는데 힘을 더할 예정이다. <죽음과 소녀>, <추물/살인>으로 제51회 동아연극상 신인연출상을 수상한 박지혜가 연출하고 무대미술가이자 연출가로 활발하게 활동 중인 여신동이 시노그래퍼로 참여했다.

음악극 <통속소설이 머 어때서?!>, <배소고지 이야기; 기억의 연못>, 이자람 판소리 <노인과 바다>로 관객을 한 여름날의 무대 위 소풍으로 초대하는 [2024 기획초청 Pick크닉]은 오는 22일부터 국립극단과 인터파크 홈페이지에서 예매할 수 있다. 세 편의 공연을 패키지로 구매하면 50%의 할인율을 제공한다. 패키지 구매는 인터파크 홈페이지에서만 가능하다.(문의 및 예매 1644-2003/3~4만원)